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생각들

코로나 관련 > 격하게 공감 되는 글(1) 오명돈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 인터뷰-시사IN

by jay_tokyo 2021. 1. 6.

 

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44

 

 

지속 가능한 방역에 대한 어느 의사의 질문 - 시사IN

지난 9월16일 기자회견 하나가 잡혔다가 취소됐다.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의 기자회견이었다. 주제는 ‘코로나19 겨울, 의료시스템 준비’. 오명돈 중앙임상위

www.sisain.co.kr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 시사IN 인터뷰.

 

오명돈 교수는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했을까. 그리고 왜 멈추었을까

 

 

인터뷰 기사에 대한 (내 시점의) 해석 & 요약 

 

지난 9월16일 국립중앙의료원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의 기자회견이 당일 돌연 취소. 

기자회견 취소 이유는 관계자들의 만류와 국론(?)에 반하는 내용을 발표한것에 대해 뒷감당이 어려울 것 같아서. 

(주관적 해석임) 

 

하고 싶었던 말들

 

○ 바이러스 자체보다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더 큰 피해를 낼 수 있다.

 

치료제가 없는 현 상황에서도, 코로나의 치명률은 당초 걱정 했던것 만큼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30~60세에게 제일 심했을 때 신종풀루 정도의 치명률로 분석된다.

 

30세 아래, 학생, 어린이들은 감기나 독감 정도로 볼 수 있다. 

 

가장 큰 문제는 60세 이상의 고령자들에게 (치료제가 없는 현시점에서는) 매우 심각 한 질병일 수 있는 부분.

 

스웨덴의 전략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 유사한 방식의 적용을 한국에서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선택지는 두 가지가 있고, 하나는 지금처럼 계속 억누르다가 백신 나오면 일시에 맞고 전 국민 60% 면역으로 올리는 방법. 다른 하나는 감염돼도 별 문제없는 사람들은 놔두고 위험한 사람은 보호하면서 서서히 자연면역이 올라가서 스톱하는 방법. 어느 게 더 효율적인지 논의가 필요.

 

지금과 같이 사회 전체적으로 과도한 대응을 계속하기보다, 위험계층인 노년층에 집중할 수 있는 방향도 이제는 검토해 봐야 하지 않을까.

 

마스크 착용은 중요하다. (마스크를 쓰면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